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친구 무방전사 물방개입니다. 이번으로 벌써 다섯 번째 무방 후기네요. 지난번 후기와는 간격이 좀 있었는데, 이 점은 양해부탁드립니다.(후기는 언제나 기분 내킬 때 써야 제맛이니까 말이죠!)
오늘 이야기를 풀어볼 전문가는 바로 쏠트&본님입니다. 주간 국선은 쏠트님이 방송을 진행하시고 야간 해선은 본님이 방송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사실 제가 야간 해선은 방송을 거의 보지 않아서 본 전문가님에 대해서는 아마 거의 못쓸듯 합니다)
음... 일단 쏠트님 방송을 듣고 난 첫 느낌은 딱 제목 그대로였습니다. "차분함 속에 감춰진 정확한 리딩-"이 바로 그것이지요. 이정도로까지 차분하게 리딩을 해주시는 분은 거의 보지 못한 듯 합니다...
사실 쏠트님께 가장 인상이 깊었던건 오늘이 아닌 어제였습니다. 진짜 움직임도 없고 수익내기가 쉽지 않은 장이라 리딩하시면서 조급해할만도 하셨는데, 성급한 리딩은 하지 않으셨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런 점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바로 "성급한 리딩=손실"이라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리딩의 정확도는 아마 시스템과 전문가님의 노하우(?)가 접목이 된 것이겠지만, 오늘 같은 하락 원웨이 장에서 장 초반 말고, 장 중간에 매도 사인을 주기가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매도 포지션으로 시청자들의 수익을 충분히 챙겨주신 점에서 충분히 정확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야 주간장에는 단계약으로만 거래를 하니까 1포정도(틱수로 따지면 한 20틱정도 되지요..) 챙겼지만, 원래 쏠트님이 하시는대로 2계약 기준으로 거래하시는 분들은 더 많이 챙기셨던걸로 기억합니다.
잠시 이야기가 딴데로 새버렸네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정리를 하자면...
우선 쏠트님의 장점으로
1. 차분하고 정확한 리딩
2. 명확한 포지션 제시
3. 시스템과 노하우가 결합된 리딩
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